소장형 전자책

- 말로 때린 상처가 더 아프다
- 저 자 :계윤정
- 발행자 :스몰빅에듀
- 등록일 :2021.03.30
- 보유 권수 :3권
- 공급사 :교보문고
- 대 출 :0/3권
- 예약자수 :0명
- 소속도서관 :통합
- 추천수 :0
- 대출 여부 :가능
- 유형 :epub
- 지원기기 : PC 태블릿 모바일
추천하기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앱 설치 대출하기 목록보기
※팝업차단이 되어있는경우 뷰어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도서 소개
“아이 마음을 보살피고 치유하는 엄마의 말공부!” 오늘도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내뱉고 후회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이를 키우다 보면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해서는 안 될 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말이 아이에게 상처가 된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욱하는 마음이 앞서면 좀처럼 통제가 되지 않는다. 이런 일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는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비난’, ‘조롱’, ‘무시’, ‘협박’의 말들이 아이 마음에 얼마나 크고 깊은 상처를 남기며, 어떻게 아이의 정신을 지배하는지 부모들이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아이를 대하고, 말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배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30년 동안 현장에서 아이와 부모들의 마음 치유를 해온 베테랑 심리상담가이자 두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낸 엄마이기도 하다. 그녀는 이 책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말이 아이에게 상처가 되고 어떤 말이 아이를 성장시키는지 아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와의 소통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엄마들에게 분명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세상 모든 아이는 엄마의 말로 자란다 Chapter 1 내 아이의 마음을 얻는 엄마의 말 엄마의 대화 능력이 아이의 대화 능력이다 말문을 막는 엄마, 말문을 여는 엄마 대화는 캐치볼이다 올바른 칭찬 사용 설명서 엄마는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아이를 망치는 거부 , 지시 , 무시 엄마는 아이 마음 통역사 욱하지 않고 존중하며 훈육하는 방법 단숨에, 단호하게, 분명하게 말투를 바꾸는 감사의 습관 엄마의 믿음이 아이의 길을 연다 Chapter 2 내 아이의 감정을 읽는 엄마의 말 관계를 무너뜨리는 대화의 걸림돌 아이의 부정적 자아를 만드는 엄마의 잔소리 모든 감각을 동원해 아이의 말에 집중하자 엄마의 감정을 아이에게 솔직하게 전달하는 방법 아이의 감정을 읽는 반영적 경청 바쁠수록 대화는 느긋해야 한다 피하지도 말고, 충동적이지도 말고 화내지 말고 협조를 구하자 갈등이 문제해결의 시작이다 Chapter 3 내 아이를 성장시키는 엄마의 말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존중 대화 스스로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기회 대화 집중력을 높이는 칭찬 대화 사고력을 키우는 자기 대화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는 단호한 대화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질문 대화 상상력이 커지는 이야기 대화 Chapter 4 내 아이의 마음이 단단해지는 엄마의 말 공감 능력을 높이는 거울 대화 불안을 치유하는 안심 대화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는 회복 대화 정서적 안정을 주는 수용 대화 마음의 매듭을 푸는 용서 대화 Chapter 5 내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엄마의 말 엄마와의 관계가 좋아지는 놀이 대화 거짓말이 필요 없어지는 솔직 대화 스마트폰에서 벗어나는 탈중독 대화 사회성이 발달하는 배려 대화 소통 능력이 좋아지는 긍정 대화
저자 소개
저자 : 계윤정 한국 임상심리학회 공인 임상심리 전문가이자, 정신건강 임상심리사 1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소아청소년 상담과 자녀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 및 임상심리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다. 가톨릭대학교 강남 성모병원에서 임상심리 과정을 수련하였으며, 그 후 소아정신과에서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저자는 상담 과정에서 적용한 ‘엄마 교육 프로그램’에 감정 다루기와 대화법을 더해 부모와 아이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육아 솔루션을 만들어 냈다. 이 육아 솔루션은 다양한 매체와 강연을 통해 알려져 수많은 엄마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오랫동안 부모와 아이들을 상담해 온 저자는 아이들의 문제행동 원인 중 상당수가 ‘부모의 말’에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그리고 의외로 부모들이 자신의 잘못된 말 때문에 아이들이 얼마나 깊고 큰 상처를 받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저자는 이런 이유로 부모들에게 어떤 말이 아이의 마음을 때리고 상처 입히는지, 아이를 존중하고 성장시키는 말은 어떤 말인지 알려주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다. 이 책은 그 노력의 일부분이다. 두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 낸 엄마이기도 한 저자는, 바르고 건강한 말로 아이를 키우고 싶은 엄마들에게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앞으로도 계속 공유하고 전파할 생각이다. 저서로는 《현명한 엄마는 아이와 싸우지 않는다》가 있다.
출판사 서평
엄마의 말은 아이의 정신을 지배한다! 엄마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많이 하는 후회는 바로 ‘아이에게 왜 그런 말을 했을까’이다. 엄마라면 누구나 내 아이가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좋은 말만 하며 키우고 싶다. 하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가 않다. 아이가 엄마의 기준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말을 듣지 않으면 자기도 모르게 목소리가 커지고 급기야 아이 마음에 상처가 되는 말을 내뱉고 만다. 이뿐만이 아니다. 가끔은 아이와는 상관없이 엄마 자신의 스트레스나 우울감, 화와 같은 감정을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풀어버리기도 한다. 그리고 이내 감정을 주체하지 못한 자신을 자책하며 아이에게 미안해한다.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일까. 저자는 그 원인을 엄마들이 자기 말의 무게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이를 비난하는 말이나 존중하지 않는 말, 아이를 무시하고 좌절시키는 말들은 엄마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하게 아이 마음을 때리고, 깊은 상처를 남긴다. 게다가 쉽게 치유되지 않고 내면의 목소리로 남아 정신을 지배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음 상태를 이해하고, 아이를 위하는 말을 배우자! 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와의 건강한 소통을 위해서는 두 가지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첫 번째는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하는 엄마 자신의 마음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다. 엄마의 말이 아이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쯤은 엄마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하는 이유는, 엄마가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내가 어떤 마음 상태일 때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는지 알고 나면 그런 마음이 올라왔을 때 가라앉히기가 훨씬 쉬워진다는 것이다. 그 결과 아이에게 하는 말이 긍정적이고 건강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두 번째는 어떤 말이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지, 아이를 성장시키는 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다. 알고 있다고 말 습관이 쉽게 변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저자는 아이를 위하는 말이 어떤 말인지 배우고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책에서 이 두 가지 해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아이를 위해 실질적인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엄마들에게 확실한 해결책이 되어줄 것이다. 30년 심리상담가의 노하우가 그대로 내 것이 된다! 저자는 30년 동안 현장에서 부모와 아이들의 문제를 상담하고 치유해온 임상심리 전문가이다. 저자는 수많은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문제행동 상당수가 ‘부모의 말’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부모와 아이와의 소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부모의 말’이 어떤 것인지 오랫동안 연구했다. 이 책은 그 노력의 결과물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를 존중하고 성장시키는 말은 무엇이며,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화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 두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낸 엄마로서 자신이 직접 겪은 현실적 고민과 해결책에 대해서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그만두고 아이를 위하는 말을 배우고 싶은 엄마라면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따라 해보자. 아이와의 소통에 관한 근본적인 해결책과 엄마와 아이 모두 행복해지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